방광염은 여자에게 꽤나 쉽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용변을 보는 항문과 요도의 위치가 가까이 노출되어 있기도 하고, 요도와 방광의 거리가 짧기때문에 여자는 방광염 및 요도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이뿐만아니라 방광은 성관계시 방광자극과, 상대방에게서 옮는 세균의 영향에도 곧바로 반응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어떤 병원에 가는것이 좋을까요?

 

여성이 방광염으로 갈 수 있는 병원은 대표적으로 두곳이 있습니다.

 

바로 비뇨기과와 산부인과인데요, 보통의 여성이라면 산부인과가 떠오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방광염의 경우 산부인과보다는 비뇨기과 전문의에 방문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방광염의 경우는 급성 방광염을 시작으로 만성으로 변해가는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 발병된 급성 방광염의 경우에는 산부인과에서 가벼운 항생제 처방만으로도 병이 쉽게 치료되나, 여러번 발병한 경험이 있거나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쉽게 치료가 되지 않기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뇨기과를 가야하는 이유 

 

1. 정확한 발병원인 파악 

산부인과의 경우 방광염을 방광의 염증이 있는 정도로만 이해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산부인과는 '치료'를 목적으로 두게 됩니다.

 

반면 비뇨기과의 경우 치료와 함께 '원인파악'을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앞으로 재발되지 않는 방법을 파악하기때문에 산부인과보다는 비뇨기과의 진료가 환자에게 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방광염이 아닐수도 있다? 

흔히 방광염으로 판정되는 경우는 소변볼 때에 불편함을 토로하는 경우인데요, 산부인과의 경우 이를 무조건적으로 '방광염'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그러나 알고보면 이 증상이 방광염이 아닌 요도염의 증상일 수도 있고, 신우신염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신우신염과 요도염은 간단한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가 완벽히 될 수 없기때문에, 비뇨기과 전문의의 진료로 적절한 처방이 이루어져야합니다. 

 

비뇨기과는 남성 전문? 

비뇨기과가 남성 전문 병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 신장질환이나 신장결석 요로결석이 있는 여성의 경우 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기도 하며, 성병관련 질병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방광염 요도염 등 비뇨기관 관련해서 심각한 증상을 앓고있거나 산부인과 치료로 낫지 않는 경우에 꼭 비뇨기과를 방문하셔서 알맞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