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성 산부인과 검진 

20대 여성이라면 부인과 질환 및 질병에서 자유로울 수 없곤 합니다. 성관계 경험이 있으신분이라면 더더욱 검진에 소홀하시면 안되는데요, 오늘은 산부인과에 처음 방문하는 20대를 위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부인과 vs 부인과 

먼저 '산부인과' 검진은 출산과 관련되어있기때문에 임신,출산과 관련없는 분들에겐 '부인과' 라고 얘기하는것이 더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할때에도 '부인과'로 검색하시면 더 정리된 글과 자료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20대 여성 부인과 검진 리스트 

1. 자궁경부암 검사 

2. 초음파 검사 ( 난소 및 자궁 검사 ) 

3. 질염 검사 

4. 방광염 검사 

 

1. 자궁경부암 검사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나라에서 만 2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년에 한번씩 무료로 검진을 해주고있기때문에 꼭 2년에 한번씩 받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홀수년도에 태어나신분은 홀수년도에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으며, 짝수년도에 태어나신분은 짝수년도에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2019년 홀수해니, 태어난 년도의 끝자리가 1,3,5,7,9 이신분은 무료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시기를 놓쳐 검진을 받지 못하셨다면,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셔서 이번년도로 바꿔달라고 얘기하시면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상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20대 초중반에서 발견하기 드문 질병이기도 한데요, 첫 관계 나이가 굉장히 어리거나, HPV바이러스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 때때로 20대 초중반의 여성에게서도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자궁경부암은 말 그대로 자궁에 암이 발생하는거기때문에 간과하셔서는 안되며, 성관계 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주시는게 좋습니다.

 

 

2. 초음파 검사 ( 난소, 자궁 검사 )

초음파검사는 질초음파와 복부초음파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적으로 부인과 검사는 질초음파로 이루어집니다. 이 검사는 주로 난소나 자궁에 암이나 혹이 없는지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아랫배통증이 자주 있다거나 생리통이 심한경우 꼭 받아보시는게 좋고, 별 통증과 이상이 없다고 하여도 주기적으로 받아주시는게 좋습니다. 

 

3. 질염 검사 

2차 성징기를 거친 여성이라면 질염이라는 질병은 정말 흔한 질병입니다. 감기 걸리듯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자주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평소 냉이 자주 있다거나 속옷이 자주 젖는 경우에 검사를 받아보시고 약을 처방받으시면 좋습니다. 질염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이라 그냥 넘기시는분도 굉장히 많으신데, 질염또한 부인과 모든 질환 및 질병과 연관이 있기때문에 어렸을때부터 관리를 잘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방광염 검사 

방광염 또한 여성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성관계를 자주갖는 여성, 성관계로 인해 방광에 자극을 주는경우, 혹은 피임을 사용하지 않고 관계를 맺는경우, 씻지않고 관계를 맺는 경우 등등 여러 원인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의 요도에서 방광까지는 남자처럼 멀리 위치해있지 않기때문에, 더욱더 방광염이라는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평소 소변볼때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이라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고, 성관계시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 때에는 방광에 자극이 가고 있는것일 수 있으므로, 이를 인지하시고 신경써주시는게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