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란? 

PreMenstrual Syndrome 의 줄임말 

Premenstrual = 월경 전의 , 생리전의 

Syndrome = 증후군 

Premenstrual + Syndrome = 생리전 증후군 

한마디로, 생리하기전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PMS 증후군 / 생리전증후군  

여성이라면 모두 월경이 시작되기전에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예를들면 두통, 복통, 근육통, 피로감 등  신체의 변화와 얼굴에 갑작스레 나타나는 트러블 여드름 등등 모두 PMS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리전 급작스레 이유없이 생겨나는 스트레스와 우울감도 생리전 나타나는 PMS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전증후군이 나타나는 시기는 생리시작 4일~10일전부터 시작되어 생리2일~3일까지 유지되며, 심하게는 생리가 끝날때까지도 증상이 유지되기도 합니다. 

 

 

PMS증후군 증상 

- 심리변화 : 스트레스 , 신경질적, 예민함, 우울감

신체통증 : 유방통, 가슴통증, 허리통증, 두통, 아랫배 통증, 생리통, 근육통

- 늘어나는 잠(과다수면) 혹은 불면증

- 이유없는 피로감과 활동량 저하 

- 급격한 식욕증가 

 

PMS 생리전 증후군 완화방법 

1. 가벼운 유산소운동 ( 조깅, 수영, 요가 )

2. 카페인, 나트륨, 알코올, 당, 지방 섭취 줄이기 

3. 칼슘, 비타민 섭취 늘리기 

4. 정서안정 시키기 ( 요가나 명상 )

 

 

PMS는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가만히 냅두고 고통을 그대로 받는것보다는 최대한 완화시키는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위에 나열해놓은것처럼,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호르몬 변화에 대응하며, 정서를 안정시키면 예민감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며, 안좋은 성분과 좋은 영양소를 적절히 조절해가면서 호르몬에 대응하시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심각한 PMS 증상을 가진 사람을 위한 약이 개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운동과 식단조절로 조절해보셔도 안된다면, 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혹은 병원에가서도 PMS증후군을 완화시키는 약을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