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오란? 

초오는 놋젓가락나물, 좀바꽃, 덩굴지리바꽃, 텅덩굴바꽃으로 불리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과거에 사약재료로 사용된 독초인데요, 많이 먹으면 중독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지만, 신경통 관절염, 중풍, 당뇨병 등등에 좋다고 알려진 약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초오는 강한 독성을 가진 식물이기때문에 일반인이 처방없이 복용하는 행위는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초오 복용 70대 남성 사망 사건

6월 4일 광주 서구에 사는 70대 노인 A씨가 초오를 먹고 쓰러져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A씨는 월남전에 참전했던 고엽제 환자로 평소 손발이 저린 증상이 있어, 이를 민간요법으로 다스리고자 초오를 종종 복용해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조금씩 처방없이 복용해오던 초오를 4일 오전에 또 다시 명태국에 다량 넣고 끓여먹었다고 합니다. 후에 A씨는 몸 상태가 이상해짐을 느꼈고 병원에 찾았지만, 치료를 받던 중 의식을 잃고 결국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초오 부작용

+ 함부로 먹지마세요

많은 등산객들이 산에서 초오를 발견하고 채취하여 임의로 복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초오는 조리없이 생으로 복용할 경우 복통과 손발 저림 등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게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만약 초오를 복용하신다면 푹 삶아 독성을 빼준 후 비교적 안전한 방법으로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처방없이는 안드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