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엔티 차는 베트남에서 '다이어트 차' 로 알려진 유명한 차 입니다. 바이앤티는 영지버섯 29%, 연입 19%, 자스민 19%, 녹차 19% 인삼 9%, 오렌지자몽오일 5%의 천연 성분으로 이루어진 차라고 흔히 알려져있습니다. 이러한 천연재료의 구성으로 체중감량, 면연력강화, 혈액순환개선, 피부개선, 콜레스테롤제거, 체지방 감소로 등의 여러 효과와 효능이 널리 알려져 있어 베트남 기념품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은 상품이였다고 합니다. 

 

 

워낙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제품이기때문에, 한국상인들이 통관을 거치지 않고 개인물품으로 들여와 판매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바이앤티의 베트남 현지 가격은 50만동으로, 한화로 약 25,000원이라고 합니다. 이 한 박스에 15포가 들어있어 한 포에 1,600원으로 베트남 현지에서도 굉장히 비싼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사실상 이 차가 한 포에 1,600원이나 할 정도로 비싼 천연재료를 포함하는것은 아닌데 말이죠.. 사실상 이 차의 원가는 굉장히 낮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를 이용해서 일부 한국인이 저렴하게 구매해서 비싸게 판매하여 이익을 취한것으로 보입니다.

 

바이앤티 차와 같이 한국 식약청에서 인증되지 않은 식품의 경우에는 신고와 검사 절차를 거쳐 수입판매가 되었어야 하지만, 이 판매자들은 수입식품 영업등록 없이 판매하여 문제가 된것입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천연재료로 구성되어있다던 이 차에 유해성분이 포함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이앤티 차에는 시부트라민과 페놀프탈레인이 검출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두 성분은 현행 식품위생법상 유해물질로 규정되어있다고 합니다. 과거에 사용되던 성분이긴 하나 현재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되어있는 성분입니다. 

 

시부트라민은 과거에 비만 치료제로 사용되던 물질입니다. 이는 포만감을 느끼게하고 식욕억제를 하는 기능이 있으나 동시에 심장마비, 심장 부정맥,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켜 현재에는 사용이 금지된 상품입니다. 또한, 페놀프탈레인 성분은 과거 변비치료제로 사용되던 성분이나 발암물질로 지정되어 현재는 사용이 금지되어있습니다. 이는 암을 유발할 뿐만아니라 관상 동백 질병 병력을 가진 사람에게 심부전증 뇌졸증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과거 비만 치료제와 변비치료제로 사용되던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 실제 복용한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었을거라고 추측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후기에서 화장실도 잘 가며 실제로 몸무게가 줄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설사 및 불면증 등의 부작용을 겪은 사람도 태반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이어트 차' 이기에 이런 점을 감수하고 먹었을 것이며, 천연재료라는 말에 속아 구매한 구매자들이 대부분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어트 식품은 항상 조심해야하며, 식약청에서 수입이 허가되지 않은것으로 추정되는것은 구매를 피하셔야합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은 인증되지 않은 식품 및 화장품은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에 팔지 않으며, 블로그 카페 등과 같은 커뮤니티에서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는것이라면 의심을 해보아야합니다. 

 

바이앤티 차를 판매한 판매자들은 일전에 유해성분이 없고 정품이라며 소비자를 안심시켜 판매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민생사법경찰단에 따르면 위의 두 성분이 검출되었으며, 이 판매자 15명을 불구속 입건하였다고 합니다. 이어, 앞으로 관세청은 자가소비용으로도 반입을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가서 구매하실 분들은 모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 Recent posts